올바른 건강 상식

낭종의 원인과 증상, 치료방법

야미네 2023. 5. 1. 08:29

 

 

낭종의 원인과 증상,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?

 

낭종은 보통 손이나 손목의 관절이나 힘줄 근처에서 발달하는 양성이고 액체로 채워진 덩어리이지만, 발, 발목 또는 무릎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낭종은 꽤 흔하고 일반적으로 무해하며,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.

따라서 암이 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.

 

 

낭종은 관절이나 힘줄을 둘러싼 조직이 과도한 활액을 생성할 때 형성되며, 이는 주머니처럼 축적됩니다.

낭종이 축적된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관절의 과다 사용, 외상 또는 관절의 염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낭종은 크기가 다양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,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

대부분의 낭종은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일 것입니다.

 

 

그러나 낭종이 근처의 신경을 압박하거나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면 통증 또는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경우 의료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 

건강 진단에서, 의료 전문가는 육안 검사와 혹의 일관성을 평가하여 낭종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.

낭종은 보통 매끄럽고 둥글고 부드러워서 만져도 단단합니다.

의료 전문가는 또한 조명을 통해 빛을 비춰 낭종에 액체가 가득 차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.

초음파 또는 MRI과 같은 추가 진단 테스트를 수행하여 종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대부분의 경우, 이 검사들은 낭종이 암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.

 

 

낭종은 증상이 없으면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.

그러나 낭종이 통증을 유발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경우 다양한 개선 또는 치료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1. 먼저 관찰하세요.

낭종 자체가 줄어들거나 사라질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낭종을 모니터링합니다.

 

2.  일정시간 고정해보세요.

불편함을 제한하기 위해 부목이나 버팀대를 착용하면 낭종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3. 병원에서 추출하세요.

바늘과 주사기를 사용하여 낭종에서 액체를 배출합니다.

낭종이 재발하는 경우 이 절차를 반복해야 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수술을 염두하세요.

낭종이 크거나 아프거나 관절 기능을 제한하는 경우 수술적으로 제거합니다.

수술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재발, 감염 또는 인근 신경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.

 

 

요약하자면, 낭종은 암이 될 가능성이 극히 낮은 양성 및 비암성 질환입니다.

혹이나 성장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